Categories
콰징

관세없이 중국에 수출이 가능한가요?

관세없이 수출하는 방법은 C2C(Consumer-to-consumer: 소비자와 소비자 간 전자 상거래) 목록통관 수출방법이며 정해진 조건에서만 관세없이 통관/수출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관세 없이 중국에 수출할 수 있어 많은 기업들이 이용하던 방법이지만, 최근 들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검역이 까다로워져 중국에 통관시 반려되는 경우 및 화물이 압수되는 경우 등의 불리한 점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아래는 무관세 수출방법인 C2C 목록통관 관련하여 자주 받는 질문과 답변입니다!

🙂 C2C 목록통관 방법은 어떻게 관세없이 통관이 가능한가요?

1. 화장품의 경우 개당 가격이 250위안 이하일 때, 무관세가 적용됩니다.

2. 중국의 관세 부과액 기준으로 50위안 미만의 세액이 계산 되었을 때 면세로 적용됩니다. 화장품의 평균 관세율이 20%인 점을 고려하여 역계산을 하면, 화장품 1개 가격이 250위안 이하일 경우에만 면세가 적용됩니다.

🙂 250위안을 초과하는 상품을 판매하면 어떻게 되나요?

한 박스에 포장된 상품의 금액이 250위안을 초과할 경우 해당 상품 가격의 20%의 “행우세”가 부과 됩니다. (따라서 고가의 화장품 등의 상품은 C2C 목록통관방법 수출이 유리한 방법이 아니겠죠?)

🙂 행우세가 무엇인가요?

행우세의 공식명칭은 行李和邮递物品进口税입니다. “캐리어와 우편으로 보낸 물품에 대한 수입세” 라는 의미이며, C2C 목록통관으로 수출하는 상품이 관세 부과액 기준으로 50위안을 초과할 경우 부과하는 관세의 이름이며 줄여서 “행우세”(行邮税)라고 부릅니다.

🙂 행우세적용 판매/배송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1. 한 박스 당 포장된 상품의 금액 기준이며 화장품과 같은 상품을 중국으로 보낼 경우, 250위안을 초과하면 관세가 20%부과 됩니다.

그럼 신고 시 값비싼 화장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신고해도 되나요..?

허위신고는 안됩니다. 중국 세관에서 무작위 검열을 하며 택배 상자를 뜯어 확인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20%과세 기준은, 세관에서 상품을 중국의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타오바오, 티몰 등에 검색한 후 일반적인 소비자가를 책정한 소비자가에 부과합니다.

2. 한 박스에 포장시, 한 박스에 개별 포장으로 여러 개를 담아서 보낼 시, 중국 세관에서 역시 검사를 위해 상자를 열 경우 발각될 위험이 있습니다.

3. 1회 발송시 1000위안 이하의 상품만 방송이 가능하며, 연간 거래액이나 횟수의 제한은 없습니다.

4. 수취인의 신분증제출을 요구합니다.

5. 실제 구매 영수증 필요합니다.

비교적 간단한 절차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목록통관 방법으로 무관세가 적용되는 범위에서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세관의 엄격한 관리감독과 2019년부터 실시한 전자상거래법 시행으로 인해 해당 수출방법 이용에 어려움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기업의 수출 기준으로 보면 정식 수출 절차가 아니며 다량의 상품 수출에는 유리한 통관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 정식 수출절차가 아니면 어떤 불리한 점이 있나요?

1. 무관세, 행우세를 적용하여 수출하는 경우, 수출로 인정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거래액, 매출액, 수출액 등을 집계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2. 무관세를 적용하여 수출한 경우 수출에 대한 세액환급이 어려우며, 행우세를 적용하여 수출을 해도 세액환급을 위해 목록별 수출에 대한 서류를 모아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위와 같은 이유로 저렴한 9.1%의 관세를 내고 수출하는 콰징수출 방법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콰징 수출에 대해서는 중국콰징수출 3분만에 알아보기 에서 더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